2027 생계급여 221만원

Last Updated :
2027 생계급여 221만원

기준중위소득 6.7퍼센트 인상

2027년도 기준중위소득이 2026년보다 6.7% 오른다. 저소득층의 생활 수준을 높이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조정으로, 2026년도 인상률 6.51%를 웃도는 역대 최대 인상 폭이다.

기준중위소득이 오르면 생계급여뿐 아니라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의 가구별 선정기준도 함께 확대된다. 급여별 선정기준 비율은 2026년과 같지만, 기준이 되는 소득 금액 자체가 높아지는 구조다.

연도2016년2017년2018년2019년2020년2021년
증가율4.00%1.73%1.16%2.09%2.94%2.68%
연도2022년2023년2024년2025년2026년2027년
증가율5.02%5.47%6.09%6.42%6.51%6.70%

가구별 기준중위소득 변화

2027년도 기준중위소득은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월 692만 9,885원이다. 2026년의 월 649만 4,738원보다 43만 5,147원 늘어난다.

가구원 수별 증가액은 1인 가구 17만 1,804원, 2인 가구 28만 1,353원, 3인 가구 35만 9,055원이다. 5인 가구는 50만 6,300원, 6인 가구는 57만 3,249원이 각각 증가한다.

가구원 수2026년2027년증가액
1인2,564,238원2,736,042원171,804원
2인4,199,292원4,480,645원281,353원
3인5,359,036원5,718,091원359,055원
4인6,494,738원6,929,885원435,147원
5인7,556,719원8,063,019원506,300원
6인8,555,952원9,129,201원573,249원

단위는 가구별 월 소득 기준이다.

4인 가구 생계급여 월 최대 221만 원

4인 가구의 생계급여는 2026년 월 최대 207만 8,316원에서 2027년 월 최대 221만 7,563원으로 오른다. 인상액은 13만 9,247원으로 약 14만 원 수준이다.

구분2026년2027년인상액
4인 가구 생계급여월 최대 2,078,316원월 최대 2,217,563원139,247원

급여별 선정기준 비율

2027년에도 급여별 선정기준 비율은 2026년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생계급여는 기준중위소득의 32%, 의료급여는 40%, 주거급여는 48%, 교육급여는 50%다.

  • 생계급여 기준중위소득 32%
  • 의료급여 기준중위소득 40%
  • 주거급여 기준중위소득 48%
  • 교육급여 기준중위소득 50%

적용 비율에는 변화가 없지만 기준중위소득이 6.7% 인상되면서 각 가구가 적용받는 선정기준 금액은 일제히 높아진다.

생계급여 선정기준

2027년 생계급여 선정기준은 1인 가구 월 87만 5,533원, 2인 가구 143만 3,806원, 3인 가구 182만 9,789원이다. 4인 가구는 221만 7,563원이며, 5인 가구와 6인 가구는 각각 258만 166원과 292만 1,344원이다.

가구원 수2026년2027년
1인820,556원875,533원
2인1,343,773원1,433,806원
3인1,714,892원1,829,789원
4인2,078,316원2,217,563원
5인2,418,150원2,580,166원
6인2,737,905원2,921,344원

단위는 가구별 월 소득 기준이다.

의료급여 선정기준

의료급여 선정기준은 기준중위소득의 40%다. 2027년 기준 1인 가구는 월 109만 4,417원, 2인 가구는 179만 2,258원, 3인 가구는 228만 7,236원이다. 4인 가구는 277만 1,954원으로 확대된다.

가구원 수2026년2027년
1인1,025,695원1,094,417원
2인1,679,717원1,792,258원
3인2,143,614원2,287,236원
4인2,597,895원2,771,954원
5인3,022,688원3,225,208원
6인3,422,381원3,651,680원

단위는 가구별 월 소득 기준이다.

주거급여 선정기준

주거급여 선정기준은 기준중위소득의 48%다. 2027년 1인 가구 기준은 월 131만 3,300원이며, 2인 가구 215만 710원, 3인 가구 274만 4,684원, 4인 가구 332만 6,345원으로 조정된다.

가구원 수2026년2027년
1인1,230,834원1,313,300원
2인2,015,660원2,150,710원
3인2,572,337원2,744,684원
4인3,117,474원3,326,345원
5인3,627,225원3,870,249원
6인4,106,857원4,382,016원

단위는 가구별 월 소득 기준이다.

교육급여 선정기준

교육급여는 기준중위소득의 50%를 선정기준으로 적용한다. 2027년에는 1인 가구 월 136만 8,021원, 2인 가구 224만 323원, 3인 가구 285만 9,046원, 4인 가구 346만 4,943원이 기준이다.

가구원 수2026년2027년
1인1,282,119원1,368,021원
2인2,099,646원2,240,323원
3인2,679,518원2,859,046원
4인3,247,369원3,464,943원
5인3,778,360원4,031,510원
6인4,277,976원4,564,601원

단위는 가구별 월 소득 기준이다.

주거급여와 교육급여 확대

선정기준 조정과 함께 주거급여와 교육급여의 지원 수준도 확대된다. 임차 가구에 지원하는 주거급여 기준임대료는 급지와 가구원 수에 따라 2026년보다 월 1만 2,000원에서 5만 원까지 오른다.

교육급여의 교육활동지원비는 2026년보다 평균 4.7% 인상된다. 기준중위소득 인상에 따른 대상 기준 확대와 급여별 지원 수준 조정이 함께 이뤄지는 셈이다.

제주시 기초생활수급자 현황

제주시의 기초생활수급자는 2만 1,353가구, 3만 864명이다. 이 가운데 일반수급자는 1만 6,499가구 2만 2,913명이며, 조건부수급자는 3,475가구 6,572명이다. 시설수급자는 1,379가구 1,379명으로 집계됐다.

구분가구가구원
기초생활수급자21,353가구30,864명
일반수급자16,499가구22,913명
조건부수급자3,475가구6,572명
시설수급자1,379가구1,379명

제주시는 역대 최고 수준으로 인상된 생계급여가 취약계층의 생활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제주 시민은 읍·면·동을 통해 기초생활보장 상담과 신청 절차를 확인할 수 있다.

제주시 기초생활보장과 문의 전화는 064-728-2531이다.

2027 생계급여 221만원
2027 생계급여 221만원
2027 생계급여 221만원 | 제주진 : https://jejuzine.com/6732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제주진 © jeju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