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차량출입 통제 시험장 혼잡 예상!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요
오는 11월 14일에 시행될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은 많은 수험생들에게 중요한 날입니다. 수능 당일에는 시험장 주변의 교통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 출입이 통제됩니다. 수험생들은 시험장 200m 전방에서 하차하여 길을 걸어가야 하므로 미리 도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는 아침 출근 시간을 오전 10시 이후로 조정하도록 요청하여 수험생의 원활한 이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수험생이 교통 혼잡으로 인해 시험에 늦게 도착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조치입니다. 또한, 교통혼잡 예방을 위해 수도권 지하철의 운행 대수가 늘어나고 경찰서의 비상 수송차량도 배치될 예정입니다. 이 모든 조치는 수험생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시험 장소 및 시간 안내
올해 수능은 전국 85개 시험지구, 총 1282개 시험장에서 실시됩니다. 시험 시간은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 45분까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응시자는 지난해보다 1만 8082명이 증가한 52만 2670명으로, 수험생 수의 증가는 시험 준비와 관련된 여러 지원 사업의 필요성을 재확인시킵니다. 교육부는 52만여 명의 수험생들이 수능에 준비된 상태로 응시할 수 있도록 교통 혼잡을 줄이고 시험 시간 중 소음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수험생이 시험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지원이 필요합니다.
- 수능 당일,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반드시 시험장 200m 전방에서 하차해야 합니다.
- 교통혼잡 방지를 위해 관공서 및 기업체의 출근 시간을 조정합니다.
- 수도권 지하철 운행 대수가 증가하여 수험생 이동이 더욱 원활해집니다.
소음 관리 대책
수능 당일에는 특히 영어영역의 듣기평가가 진행되는 오후 1시 10분부터 1시 35분 사이에 소음 관리는 필수적입니다. 항공기 및 헬리콥터의 이착륙 시간을 조정하고 군사훈련을 중단해 소음을 줄일 예정입니다. 시험장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소음에 대응하기 위한 계획이 마련되었습니다. 버스와 열차는 서행 해야 하며 경적 사용을 자제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사장이나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생활 소음 역시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연재해 대비 및 안전 점검
기상악화에 대비하는 것은 수험생의 안전한 시험 진행을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험생들은 시험일 전, 기상청 누리집에서 날씨 정보를 확인하여 기상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은 수험생 수송 대책과 제설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17개 시도교육청은 시험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지진 발생 시에도 대비 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로부터 수험생을 보호하는 것은 모든 기관이 책임져야 할 부분입니다.
문답지 및 보안 관리
시험 당일 문답지 보안을 위한 철저한 경비체계 구축 | 모든 시험지구에 교육부 중앙협력관 파견 | 문답지 관리 지원을 통해 수험생의 안정적인 시험 환경 조성 |
시험의 공정성을 위한 준비가 진행됩니다. 모든 시험지구에 중앙협력관을 배치하여 문답지 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입니다. 각 기관은 협력하여 문답지의 보안 관리와 시험의 안전한 진행을 보장할 것입니다. 수험생이 집중할 수 있는 수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모든 부처와 함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수험생을 위한 응원 메시지
전국의 수험생들에게 “시험 당일에 실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이주호 부총리의 메시지가 전달되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은 시험 준비에 전념하길 바랍니다. 모든 기관은 여러분의 안전과 편의를 돕기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이번 수능이 여러분의 노력을 결실로 이어질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수험생들은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마지막 준비에 집중하고, 불안함을 떨쳐내고 주어진 순간을 잘 활용하길 바랍니다.
마무리 및 연락처 안내
이번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많은 이들의 관심과 노력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중요한 행사입니다. 수험생 여러분이 최상의 환경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할 경우,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 인재선발제도과(044-203-6891)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에 대한 모든 준비와 지원이 잘 이루어지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시험 준비 및 유의 사항
시험 준비에 있어 몇 가지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시험 당일 정확한 시간에 맞춰 준비하고 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시험장과교통편을 사전에 확인해 두십시오. 또한, 개인의 안전을 위해 비 오는 날 우산 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 모든 사항을 염두에 두어 평온한 마음으로 시험에 응시하길 바랍니다. 모든 수험생들에게 기운을 주고 응원하는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험 당일의 행정 지원
시험 당일에는 적극적인 행정 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각 시도교육청과 경찰청이 협력하여 수험생 이동 경로에 비상 수송차량을 배치할 것입니다.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고 응급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문답지 보안 관리와 시험 환경 조성을 위해 세심하게 준비하겠습니다. 수험생의 안정적인 시험 진행과 준비가 잘 이루어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질문 1. 수험생이 수능 당일 어떻게 이동해야 하나요?
수능 당일 자가용을 이용하는 수험생은 시험장 200m 전방에서 내려 걸어가야 합니다. 시험장 200m 전방부터 차량 출입이 통제되기 때문입니다.
질문 2. 수능 당일 교통 혼잡 예방을 위해 어떤 조치가 취해지나요?
정부는 수능 당일 아침 출근 시간을 오전 10시 이후로 조정하도록 관공서 및 기업체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또한, 수도권 지하철 운행 대수를 늘리는 등 이동 편의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질문 3. 시험장 주변 소음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수능 당일 3교시 영어영역 듣기평가 진행 시간에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공기·헬리콥터 이착륙 시간을 조정하고 군사훈련을 잠시 중단하는 등 적극적으로 소음 문제를 해결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