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안전사고 24시간 철저 대비 시스템 가동!
설 연휴 안전관리 대책 개요
행정안전부는 2025년 1월 24일부터 2월 2일까지를 '설 연휴 안전관리 대책' 기간으로 설정하고, 중앙부처와 17개 시·도에서는 이 시기에 맞춰 종합적인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의 목표는 연휴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재난과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24시간 상황관리 체계를 운영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대책이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특히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고,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보호하는 방안도 마련됩니다.
재난 및 안전사고 대비 체계 강화
행안부는 연휴 기간 동안 재난 및 안전사고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4시간 상황관리를 통해 위험 요소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개별 지자체 및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은 상시 상황 관리를 통해 재난 및 사고 발생 시 빈틈없는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며, 일일 상황 점검회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특히 대설 및 한파가 예상될 경우,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 전통시장 및 축제 등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안전점검 강화
- 응급의료시설의 위험요소 사전 확인 및 조치
- 지자체 상황실의 책임자 사전 지정 및 대응 체계 마련
응급 진료체계 및 감염병 예방 대책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응급진료체계가 중방향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22일부터 2월 5일까지는 '설 명절 비상응급 대응 주간'으로 지정되고,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의 운영 현황을 점검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특히 고위험군인 65세 이상의 어르신 및 어린이에 대해 예방접종을 독려하고, 개인 방역수칙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교통 안전관리 대책
국토교통부는 많은 국민이 이동하는 설 연휴에 대비하여 교통안전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교통 안전 및 긴급조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정부 합동 특별교통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전방위적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도로, 철도, 항공 분야에서 각각의 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119구급대 및 소방과 닥터헬기 등과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교통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화재 안전관리 대책
연휴 기간 동안의 화재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소방청에서는 특별경계근무를 실시하여 비상응소 태세를 유지하겠습니다. 화재 위험성이 높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안전조사와 예찰활동을 강화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것입니다. 또한, 국민들에게는 화재안전 행동요령을 홍보하고,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캠페인을 통해 화재 안전 의식을 높일 예정입니다.
해양 및 어선 안전관리 대책
설 연휴 기간 동안 여객선 및 낚시어선의 안전을 위해 특별수송 기간이 제정됩니다. 해양수산부는 이 기간에 연안여객선의 증선 및 증편을 통해 승객 이동의 안전성을 확보할 것입니다. 또한, 낚시어선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하여 구명설비 및 안전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교육을 강화하여 사고를 예방하려고 합니다.
AI 및 ASF 방역대책
농림축산식품부는 대규모 이동으로 인해 고병원성 AI와 ASF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예방 및 방역 조치를 강화합니다. 특히 예정된 '전국 일제 소독의 날'을 통해 농장 및 축산시설에 대한 일제 소독을 실시하여 전염병 발생을 막겠습니다. 연휴 전에는 방역실태 점검을 통해 실질적인 방역 수칙 교육도 진행되어 축산농장과 귀성객의 방역 의식이 높아지길 기대합니다.
안전 관리 체계의 지속적인 이행
정부는 이날 발표한 안전관리 대책을 시행하면서 효과적으로 재난·사고 상황관리 체계를 유지할 것입니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민들이 안전하게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모든 관계기관이 협력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연휴 기간에 재난·사고 예방을 위한 행동요령을 준수해 안전한 명절을 보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문의 및 정보
안전정책과 관련된 추가 문의는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총괄과(044-205-4111)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효과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모든 대책은 정책브리핑을 통해 공개되며,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습니다.
결론
2025년 설 연휴는 특별한 안전관리 대책 아래 시행되며, 각 주체는 협력하여 안전한 명절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모든 국민이 안전하게 모이고, 건강한 설 명절을 보내는 데 기여하기 위해 관련 기관들은 지속적으로 대비할 것입니다. 설 연휴가 다가올수록 각자의 안전을 성실히 지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숏텐츠
설 연휴 안전관리 대책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시행되나요?
설 연휴 안전관리 대책은 2024년 1월 24일부터 2월 2일까지 시행됩니다.
이 대책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주요 내용으로는 24시간 상황관리체계 운영, 응급진료체계 유지, 교통·화재·감염병 예방 대책, 고위험군 대상 예방접종 독려 등이 포함됩니다.
응급진료체계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응급진료체계는 오는 1월 22일부터 2월 5일까지 운영되며,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운영현황을 점검·안내하고 취약계층 안전 확인을 강화합니다.